인사말


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공익법률상담소(Clinical Legal Education Center(CLEC))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CLEC는 법학전문대학원 설립 전 고려대학교 법학과의 법률상담소에서 유래합니다.

2008년 9월 GLP(Global Legal Practice)로 새로운 활동을 시작하였고

2009년 2월 공익법률상담소(CLEC)로 확대 개편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CLEC는 실무중심의 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실무수습기관입니다. 법학전문대학원 학생은

임상법무실습 수업을 수강하거나 클리닉 활동시간을 인정받아 학점을 취득합니다. 

'실무를 경험하면서 공익을 추구한다'는 설립취지에 따라 CLEC의 여러 실무교육프로그램은 공익활동과 연계되어 있습니다. 


이에 더해 CLEC는 법학전문대학원 학생들이 자신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다양한 진로를 모색하도록 지원합니다.  고려대학교 공익법률상담소는 9개 분과로 나누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법률클리닉은 기본 실무교육을 제공합니다. 일반법률상담, 조정, 형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익클리닉은 공익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더 넓은 안목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공익인권, 국제인권, 북한인권, 사회적기업으로 세분화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문클리닉은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전문적인 분야를 탐색하기 위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법제, 지적재산권(IP), 인터넷법으로 나누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학생들이 CLEC활동을 통해

실제 분쟁에 대한 법률 지식을 갖추고, 국가와 사회에 이바지하는 공익정신을 함양하여 

'위대한 법조인'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합니다.

많은 참여와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2018. 1. 1.

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공익법률상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