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법률상담클리닉
CLEC 일반법률상담클리닉에서는 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학생 들이 지도교수님과 선배 변호사들의 도움을 받아 시민 여러분께 무료법률상담을 진행합니다. 매년 50건 내외의 민사, 형사 등 각종 주제와 관련한 법률상담 사건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저소득 주민, 국내거주 외국인, 장애인, 임금체불 근로자, 범죄피해자 등 법률 지원이 필요하신 분들께 법률 상담을 제공하고 공익성이 인정되는 경우 소송 지원도 해드리고 있습니다. 이처럼 법률정보에의 접근이 쉽지 않은 국민들께 법률 상담과 자문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CLEC의 설립 취지를 가장 보편적으로 아우르는, 즉 한국형 리걸클리닉의 핵심이 되는 클리닉입니다.
총 8명의 자문위원 교수님들의 최종 검토, 선배 변호사들과의 협업, 대한법률구조공단 상담례 분석 등을 통해 상담을 해 드리고 있으며, 내부 DB를 구축하여 다양한 실제상담사례, 송무 양식 등을 게시하고 있습니다. 법학전문대학원 학생들은 배당 받은 케이스를 법률 실무가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해결하고, 매 학기 진행되는 케이스 라운드를 통해 우수 상담사례를 선정 및 발표함으로써 법률적 지식이 현실에서 어떤 모습으로 적용되는지를 체감하고 리걸마인드를 배양할 기회를 얻고 있습니다.